다이오진 소식

특허 출원 " 엑소좀 내 인터페론 감마 유전자 측정을 통한 암 조기 진단방법 및 진단 키트" 특허 출원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3-10-17 21:24

조회수 1,059

> 다이오진은  엑소좀 내 인터페론 감마 유전자 측정을 통한 암 조기 진단방법 및 진단 키트에 대해 특허를 출원하였다고 발표하였다.


> 특허출원일 : 2022.05.06

> 특허출원번호 : 10-2022-0055999


> 엑소좀은 대부분의 세포에서 분비되는 작은 형태의 소포체(membrane vesicle)로 이 엑소좀 안에는 그 세포에서 유래된 다양한 종류의 단백질, 유전물질 (DNA, mRNA, miRNA), 지질 등이 포함되어 있는 것이 보고된 바 있다. 특히 혈청 내 에는 과량의 RNA 분해 효소(RNase)가 존재하므로 세포로부터 분비되는 유전물질들 이 쉽게 분해되어 측정하기 쉽지 않은 반면, 엑소좀 안에 존재하는 RNA의 경우에는 RNA 분해효소로부터 보호되어 안정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알려져 있다. 이와 같이, 조직 유래 엑소좀은 엑소좀을 분비한 조직의 상태를 반영하기 때문에, 질병의 진단 에 이용될 수 있음이 보고된 바 있다.


> 본 특허는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엑소좀 내 인터페론 감마 유전자를 이용하면, 혈액과 같은 액체 생검을 이용하여 비침습적 방법으로 암을 높은 정확성으로 조기에 진단할 수 있다.

  또한, 본 발명을 이용하면 비침습적 방법으로 암 고위험군을 빠르고 정확하게 선별 검사할 수 있어 기존 검사의 문제점을 보완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